예금을 하는 것이 좋을까? 대출을 갚는게 좋을까?

예금과 대출 중 어떤것이 나에게 유리할까요? 이 주제는 경제학에서도 많이 다루는 주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축보다는 투자를 해야한다고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저축 vs 투자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이라면 적금 등 안전하게 돈을 모으는 방법이 좋고, 사업자라면 이자율이 높은 곳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게 좋겠죠.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은행 금리가 낮기 때문에 다른 재테크 수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출이자 VS 예금이자
보통 대출금리가 예금금리보다 높죠. 그러나 이것도 고정금리냐 변동금리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현재 1억원을 연 2% 정기예금에 넣어둔다면 한 달에 약 23만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같은 금액을 5년 만기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연 4%)로 빌린다면 매달 상환액이 60만원이 넘습니다. 따라서 자금 계획에 따라 대출 여부를 결정해야겠죠.

돈을 빨리 모으고 싶다면?
투자상품으로는 주식형 펀드나 채권형 펀드 상품이 좋습니다. 특히 펀드는 원금 보장이 안 되기 때문에 위험성이 있지만 그만큼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죠. 단, 손실률이 큰 만큼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또한 목돈 마련 시 단기·중기·장기 목표를 세우고 기간별로 분산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조건 남들을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의 성향에 맞는 금융상품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실습02 - 포스터

감정형(F)인 당신, 사고형(T) 상사와 슬기롭게 지내는 법: MBTI 성격 유형별 소통 전략

오프라인 매장의 가치를 온라인으로 잇는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