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내용 어떠세요.

'잘파세대’를 아시나요?


물건을 잘 팔고 사는 세대라는 뜻
"아닙니다."
잘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를 통칭하는 신조어인데요. 최근 이들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알파세대가 앞으로 주력 세대로 올라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잘파세대 중 특히, 알파세대는 Z세대보다 더 디지털화에 익숙하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죠. 알파세대는 자신이 '선진적 디지털 세대'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들은 어린 시절부터 유튜브를 경험해왔고, 메타버스, AI, 게임 등의 온라인 콘텐츠를 다루는데 능숙합니다.

또한, 많은 알파세대는 코딩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으며 자랐으며,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에서 알파세대들이 활약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잘파세대는 자신의 창작물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작년에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의 규모가 1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또 다른 잘파세대의 특징은 구매력의 상당한 증가입니다. 출산율이 저조해지면서 잘파세대는 한두 명의 자녀만 가지고 부유하게 자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생활에 여유가 있으며 다른 연령층에 비해 구매력이 높습니다. 자연스럽게 명품 소비 경향도 강한데요. 유튜브에서는 명품 소비를 중심으로 다양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학생 유튜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명품 언박싱'이나 '명품 쇼핑 브이로그'와 같은 콘텐츠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는 명품 브랜드로부터 협찬을 받아 활동하는 10대 인플루언서들도 많습니다. 이들은 아이돌이 착용한 명품 의상이나 액세서리 등을 구매하여 직접 후기를 남깁니다.

잘파세대의 디지털 역량과 구매력은 현대 소비 문화와 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해나갈 잘파세대의 모습을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다음에는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주목하고 있는 포스팅

미래 세대를 위한 가장 중요한 교육

[도서: 마음제어기법] 공학적 시선에서 감정을 탐구하다

빌 게이츠의 현실 직시!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는 나만의 스위치

감정형(F)인 당신, 사고형(T) 상사와 슬기롭게 지내는 법: MBTI 성격 유형별 소통 전략

가족 여행, 다툼 없이 모두가 행복하려면?

거울 속에 가려진 우리들의 진짜 얼굴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괴롭힘 당하는 세상_배우 나나 사건